본문 바로가기
금융

제조업 소상공인대출 방법(소공인특화자금 신청)

by 문이랑 2023. 7. 5.

제조업을 운영 중이신 소공인이라면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으로 급하게 돈이 필요하신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제조업을 운영하시고 있어서 중소기업관리공단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여러 방면으로 알아봤는데요. 그 중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소공인특화자금이 있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단에서 지원해주는 이러한 자금지원 사업은 조건에만 맞다면 시중의 은행에서 빌리는 것보다 훨씬 이득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시고 신청해보시는 것이 여러 모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만히 있는데 떠먹여주는 세상이 아닙니다. 항상 알아보고 노력해야 그만큼 결과가 따라오겠지요.

 

소공인특화자금 신청 방법

 

대출 관련 자금 신청을 알아볼 때는 일단 대출의 기본 조건을 충족하는지 알아보고 전화 문의를 하시면 훨씬 편합니다. 모든 조건이나 변수를 블로그를 통해서 알아보기는 힘들기 때문에 기본적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충족하신다고 하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전화하셔서 문의해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소공인특화자금은 제조업을 영위중인 소공인이 필요로 하는 운영자금과 기계 및 설비도입 등에 시설자금 지원을 통해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공인특화자금의 경우에는 일주일 정도의 신청기간을 두고 아주 짦게 진행하며 한도 소진 시 조기 마감이 됩니다.

 

1. 신청대상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주요 업종으로는 기계/금속가공, 가죽/가방, 수제화, 의류/섬유, 인쇄 등)이고 상시근로자수가 10인 미만이어야 하며,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하고 영업 중인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여야 합니다.

대출 가능한 제조업 분류 조건 참고

2. 자금용도

소공인특화자금은 두가지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운전자금(원부자재 구입비용 등 기업 경영에 소요되는 자금), 두번째로 시설자금(생산설비, 시험검사장비 등의 도입에 소요되는 자금) 그래서 두가지 외에 제외되는 지원 대상에 대해서도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임차보증금이 부족해서 필요한데 안된다고 하면 무용지물이니까요.

 

3. 융자조건

소공인특화자금의 대출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분기별 변동금리) + 자금별 가감금리(0.6%p) 입니다.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분기별로 대출금리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23년 2분기 기준 연4.17% 입니다. 대략 연 4% 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기존 대출기업도 정책자금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대출금리가 변동되며, 대출금리는 정부정책에 따라 변경 가능합니다.

 

4. 대출기간 및 대출한도

자금구분별 상환기간에 따라 거치기간 연단위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표 참고) 대출한도는 기업 당 총 5억원 이내(운전자금 연간 1억원 이내)로 단, 기업 당 총 대출한도는 5억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수출 소공인은 운전자금 한도 연간 2억원 이내 입니다. 그리고 1백만원 단위로 최소 1천만원 이상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대출 조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해드리자면, 제조업을 하고 있고 10인 미만의 상시근로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해 5억 미만의 대출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소상공인진흥공단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요즘 경기가 너무 어려워 저도 운영자금 대출을 진행했었는데요. 확실히 은행 금리보다 낮은 금리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조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소공인특화자금의 경우에는 일주일 정도의 신청기간을 두고 아주 짦게 진행하며 한도 소진 시 조기 마감이 됩니다. 그래서 신청 기간이 지나더라도 항상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보시고 공고가 떳을때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