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힘들게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로 하지마세요)

by 문이랑 2023. 7. 3.

각종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편인증의 경우에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인증서를 등록하기만 하면 모바일로 간단하게 인증할 수 있지만,

은행 등에 로그인을 할 때 금융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의 경우에는 인증서가 컴퓨터 또는 휴대폰에 있어야지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금융인증서를 한번 만들어 두시면 ARS로 인증을 할 수 있어서 아주 간편합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구요.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1.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은행계좌가 있으셔야 합니다.(필수) 자신이 거래하고 있는 은행에 들어가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농협을 주로 사용해서 농협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그림과 함께 상세히 설명드릴께요.

농협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농협으로 받으실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https://banking.nonghyup.com/nhbank.html

 

2. 홈페이지의 왼쪽 상단에 보시면 인증센터가 있습니다.

 

 

3. 인증센터에 들어가시면 메인 화면 두번째에 금융인증서가 있는데요. 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4. 본인확인 절차가 진행되는데요. 인터넷뱅킹을 가입한 이용자ID를 적어주시고 주민등록번호를 적어주신 다음에 확인을 눌러줍니다. 금융인증서는 모든 전자거래에서 사용할 수 있고, 수수료가 없으며 3년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약관에 전부 동의 해주시고 동의함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보안매체/계좌번호 입력단계 입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계좌를 입력하고, 계좌비밀번호를 적은 후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 때 전화(ARS) 인증과 모바일OTP를 사용하시는 분은 둘 다 인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7. 모든 인증을 완료했구요.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8. 마지막 단계 입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9. 여기 오기까지 조금 고생하셨을텐데요. 한번 발급받으면 사용하기 굉장히 편합니다. 아래 처럼 농협인터넷뱅킹에 PC로 로그인 할 때 금융인증서를 클릭하시면 이름, 휴대폰,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전화거는 ARS로 인증을 누릅니다.

 

 

10. 확인코드가 화면에 뜨는데요. 내 폰으로 해당번호로 전화하신 다음에 확인코드를 입력하시면 금융인증서가 로그인되고, 금융인증서를 클릭하셔서 설정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한번만 설정해두면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없어도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어서 훨씬 더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증 절차가 간편해졌다곤 하나 아직도 조급 복잡한 느낌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천천히 한번 진행해보시면 다음번에는 스스로 간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