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모바일 신분증 사용 방법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 은행사용가능)

by 문이랑 2023. 7. 4.

휴대폰으로 모든 결제와 인증이 가능해지면서 지갑을 잘 들고 다니지 않게 되는데요.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으니, 카드로 된 주민등록증 역시 외출 시 잘 챙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챙기지 않았을 때 주민등록증이 필요한 경우가 더러 발생하더라구요. 요즘 시대가 어느 시댄데 이런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지 아쉬워 하던 찰나, 드디어 모바일 신분증을 정부 공식 인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PASS 앱에 신분증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었고, 최근에는 정부24 앱을 통해 신분증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두가지 앱은 편의점이나 공항, 여객선 등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정작 은행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신분증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모바일 신분증이라는 앱 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모바일 신분증 앱에는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사용 불가)

 

실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적용되는 모바일 신분증을 만들어 놓는게 편할 수 있겠죠? 모바일 신분증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IC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는 만큼 절차와 조건이 간단하지는 않는데요.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IC운전면허증이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78조의 2를 근거로 스마트폰에 발급받아 안전하고 편리하게 휴대 및 제시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입니다

 

모바일 신분증 만드는 방법

 

1. 스마트폰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모바일 신분증을 검색합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앱이 뜨는데 설치하시구요.

 

2. 앱에 접속하셔서 본인 인증과 모바일 신분증에서 사용할 비밀번호, 지문을 등록합니다.

 

3. 이제 IC운전면허증을 따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중요)

- 기존 운전면허증이 있더라도 IC운전면허증을 따로 신청하셔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 신청을 하고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 가셔서 수령해야 합니다.(15일 이상 소요)

- 신청 비용이 있습니다. (국영문: 15,000원, 국문: 13,000원)

- IC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않고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하려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면 되는데, 휴대폰을 변경하면 사용 불가능 합니다.

- 타인명의, 법인명의 NFC 미지원 휴대폰, 무기명선불폰, 알뜰폰 중 KCT(한국케이블텔레콤)은 사용 불가능 합니다.

(단, 법인 위임대리인이 등록된 법인명의 휴대폰 및 기명 선불폰은 발급 가능)

- IC운전면허증 신청완료와 동시에 새로운 면허번호가 부여된 면허증이 발행되어 취소 불가 합니다.

- 기존 신분증은 30일 까지 신분확인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수령하실 때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고, IC운전면허증의 경우 개인 비밀번호 입력에 따라 대리인 발급이 불가합니다. 무조건 본인이 가야 합니다.

 

4. IC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은 후 모바일 신분증 앱에 등록하면 완료 됩니다.

 

기존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어도 다시 재발급을 통해서 IC운전면허증으로 바꿔야하고, 신청 비용 및 기간이 있는 만큼 매우 귀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등록해 놓고 나면 간편하게 모바일로 신분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