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음양사

음양사 식신 5성과 6성의 차이!!(feat.자목동자)

by 문이랑 2017. 10. 16.

안녕하세요. 문이랑 입니다. 음양사에서 식신을 6성으로 만드는 것은 상당한 인내와 고난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막연하게 쫄작을 할 수 있는 딜러를 6성으로 만들고 음양사를 제대로 즐겨봐야지!! 하고 생각하는 순간 엄청난 고통을 받게 됩니다. 제가 그런 케이스인데요. 뽑기를 하다가 우연히 자목동자가 나왔고, 자목동자를 6성으로 만든 후에 빠른 쫄작으로 다른 식신을 육성해야지!! 하고 생각했던 것이 3개월 전 입니다. 3개월 동안 다른 식신의 성장과 비밀던전 클리어를 포기하고 오로지 자목동자 6성을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았는데, 드디어 오늘 자목동자를 6성으로 진화시켰습니다!! 물론, 게임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고, 중간중간에 쫄작의 지루함으로 게임을 돌리지 않은 적도 있습니다.



게임을 자주 플레이 하실 수 있는 분들은 훨씬 더 빠른 시간안에 6성을 만들 수 있지만, 음양사는 다른 게임들 보다 최고등급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몇배는 더 필요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식신들을 전체적으로 육성시켜 놓고, 6성을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6성만 바라보고 주구장창 쫄작만 하기에는 너무 질리거든요. 그럼 어떻게 6성을 만들었는지, 과정을 간략하게 이야기 해드려야겠죠.



1. 6성을 만든 과정


6성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화에 대해서는 음양사 유저들이 계산한 정보가 있습니다. 5성 식신이 있다고 가정하고, 이 5성 식신을 6성으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식신의 수는 2성 300개입니다. 말이 300개지, 이 식신들을 레벨업 시키고 따로 진화시키면서 5성 5개를 만들어야 하니, 어마어마 하다고 볼 수 있죠. 금화는 총 300만이 필요합니다. 상점에서 6성 어혼을 사기 위해서는 48만이 필요한데, 6개를 살 수 있겠네요.


 

위처럼 수치상으로 계산하면 어려울 듯 보이지만, 실제로 6성을 만들려고 쫄작을 시작하면 더 어렵습니다. 저는 하루에 한시간도 채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퇴근을 해서 블로그를 포스팅하고 11시~12시 쯤 쫄작을 하다가 잤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쫄작을 한시간이라도 돌리려 했을 때는 무조건 경험치 물약을 구매했습니다. 게임하는 시간이 적었고, 하는 시간만큼은 최대의 효율을 뽑아야 했기에 한시간을 쓴다 하더라도 경험치 물약을 샀습니다. 그럼 곡옥이 부족해지는 것 아니냐? 하실 수 있는데, 결계돌파 보상과 각종 이벤트, 변이카드 등을 이용하고, 뽑기만 하지 않으면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특히, 결계카드를 잘 활용하면 충분히 곡옥 수급도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챕터는 주로 13챕터를 위주로 쫄작을 했고, 돈을 모르기 위해서 현상봉인 퀘스트를 끝내고 남은 초밥을 챕터 13에 모두 사용했습니다. 챕터 13에는 경험치 물약을 사용하고, 1700정도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5성과 6성의 차이



위 스크린샷은 자목동자가 5성일 때의 능력치입니다. 어혼은 파세 4세트로 착용했고, 6번 어혼이 치명타 어혼이라 나머지 2셋은 공격력 %로 착용했습니다. 4번 어혼을 제외하고 모두 6성 어혼인데, 부옵이 좋지 않아서 그런지 공격력은 좋지 못합니다. 이 정도의 능력치만 되면 챕터 13에서 무난하게 쫄작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보스몬스터를 때릴 경우 한방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수많은 노다가 끝에 6성을 만들고!!



위 처럼 6성이 되었습니다. 6성 직후의 능력치라 40으로 레벨업 하지 않은 상태인데, 기본 능력치가 대폭오르고 착용하고 있던 어혼 효과도 더 좋아지면서!! 만족할만한 공격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럼 데미지를 비교해 보아야겠죠. 깔끔하게 원콤을 낼 수 있는 12챕터에서 토리보를 때려보았습니다.



5성 자목동자로 지옥의 손을 사용해서 2만5천정도 나왔습니다. 그러면 6성을 만든 직후의 데미지는?


    

크~ 3만 이상 나오는군요. 소름돋게 강해지진 않았지만, 5천 이상 데미지가 증가했으니 많이 증가한것이죠. 더 중요한 것은 아직 40으로 레벨업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40레벨로 올린다면 기본 능력치와 어혼 효율이 훨씬 더 오르면서 데미지는 다시 한번 껑충 뛸 수 있겠죠. 아직 4번 어혼이 6성 공격력 % 어혼이 아니라 부족한 면이 있지만, 이제 자목동자를 6성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어혼 강화와 파밍에 신경 쓴다면 조만간 구할 수 있겠지? 하는 희망을 가져 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포기한 것과 노력한 것에 비해 데미지 상승폭이 넘사벽으로 늘어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드리고 싶은 말은 6성을 처음부터 달리는 것보다 어느정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만큼의 식신을 두루 갖춘 후에 6성에 도전하는 것이 멘탈 보호와 게임을 지속하는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