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음양사

음양사 자목동자 상향 정보와 활용법

by 문이랑 2017. 11. 21.

안녕하세요. 문이랑 입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서 자목동자가 상향되었습니다. 오픈부터 지금까지 엄청난 성능으로 항상 최고의 식신이라 평가받고 있는 자목동자를 상향했다니, 무슨 말이 되는 소리냐? 하실 수 있는데, 능력치나 스킬 성능이 상향된 것은 아니고 자동으로 사냥을 돌렸을 때 자목동자가 공격하는 타겟팅의 선정 방식이 변했습니다.



좀 더 상세하게 말씀드리자면, 업데이트 전에는 자목동자가 "지옥의 손" 스킬을 사용할 때  적 식신 중 랜덤으로 공격했습니다. 이 때 어떤 문제가 생기냐면 쫄작을 할 때 적 식신이 보통 4마리 이상 나오는데, 자목동자가 지옥의 손으로 체력과 방어력이 좋은 뒷열 보스 식신을 공격했을 경우  화풀이 스킬 발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한번에 죽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로 자목동자가 지옥의 손 스킬을 사용하는 대상은 " HP%가 낮은 식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랜덤이 아니라 HP%가 낮은 식신을 공격하기 때문에 화풀이 스킬 효율이 최대로 들어갈 수 있어서 쫄작을 할 때 보스 식신을 공격하여 쫄작이 지체되거나 실패하는 경우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죠. 잘 생각해 보면 한가지 모순점이 발견됩니다. 쫄작을 위해 탐색을 시작하면 적 식신의 체력은 모두 100% 입니다. 모두 풀피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HP%가 낮은 식신이 없어서 어차피 자목동자의 공격은 랜덤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업데이트를 하든 안하든 똑같은거 아니냐?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해준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활용해야 겠죠.



예전에 엽전생쥐 공략을 한 적이 있습니다. 패시브에 골드 획득 증가량이 있어서 쫄작을 할 때 넣어두면 깨알같은 이득을 볼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공략을 보고 엽전생쥐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몇분이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하나 정도 각성하여 5성까지 키우신다면 꽤 많은 시간동안 쫄의 변경없이 활용하면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다시 엽전생쥐를 말씀드린 이유는 자목동자의 업데이트와 같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엽전생쥐의 스킬 중에는 액티브 스킬인 "돈벼락"이 있습니다. 도깨비불이 2개 사용되고 적 전체를 공격하는 스킬인데, "적 전체"를 공격할 수 있다에 주목해야 겠죠. 만약 엽전생쥐의 돈벼락 스킬이 자목동자의 스킬 사용 전에 적에게 들어간다면 적 식신들의 체력은 고루고루 빠지게 될 것입니다. 이 때 보스 식신의 경우 아무래도 체력과 방어력이 좋기 때문에 HP%가 적게 달게 되겠죠. 그 이후 자목동자의 지옥의 손 스킬이 사용된다면 무조건 앞열을 공격하게 되고, 확실하게 화풀이 스킬이 발동될 수 있어서 쫄작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엽전생쥐를 활용하여 전체 공격으로 적 피를 빼면서 자목동자의 스킬로 확실한 타겟팅을 공격하여 쫄작을 편안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때 엽전생쥐는 자목동자 보다 먼저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2번 어혼에는 속도 어혼을 장착해야 합니다. 물론 엽전생쥐에게 화령 4세트는 필수겠죠. 


높은 챕터로 올라갈수록 보스를 잘못 공격하여 미스가 났을 때 쫄작이 전복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섬세한 세팅은 필수로 해줘야 합니다. 자목동자의 랜덤 타겟팅 때문에 일정 구간 챕터에 머물러 있으신 분들은 조금만 세팅을 하여 높은 챕터에서 쫄작을 하시면 큰 이득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