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유튜브 음원 추출 프로그램 clipdown(클립다운) 사용 방법 및 단점

by 문이랑 2023. 7. 13.

유튜브 음원 추출 프로그램, 유튜브를 보다 보면 뜬금없이 내가 잊고 있었던 노래가 나오거나 중요한 음성이 나올 때 저장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시는 분들은 그냥 저장하거나 다운받아서 유튜브로 원하실 때 들으시면 되는데요. 간혹 유튜브에 있는 음원을 다운 받아 편집하여 쓸 경우가 생기면 mp3 음원 파일이 필요하게 됩니다.

친구의 경우에 결혼식 날 입장곡으로 쓰기 위해서 mp3 음원이 필요했고 어떻게 다운받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clipdown(클립다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편하게 음원을 추출하고 편집하여 성공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당연히 다운받은 음원은 상업적으로 사용하시면 안되지만 개인적으로 잠깐 사용하려면 유용하게 쓰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lipdown(클립다운) 사용 방법은?

1. clipdown 홈페이지에 접속 합니다. 메인 화면에 다운로드 for Window를 선택하여 다운받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합니다.

3.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유튜브 화면 검색창에 자신이 원하는 영상 또는 음원을 검색합니다.

4. 영상을 클릭하면 구간 다운로드와 전체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구간을 정해서 원하는 부분만 추출할수도 있고, 전체를 추출할수도 있습니다.

5. 다운로드를 클릭하게 되면 주의사항이 나오는데요.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추출한 음원을 자신이 제작하는 유튜브에 넣거나 판매 행위를 할 경우 불법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개인용으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6. 동의합니다를 선택하시면 오디오로 다운받을지 비디오로 다운받을지 선택 사항이 뜹니다. 원하는 파일로 누르시면 되는데 비디오의 경우 mp4로 다운로드가 되고, 용량이 커서 제법 시간이 걸립니다.

7.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상태에 노란색 표시가 됩니다. 그런 후 상태 위에 폴더 열기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은 추출된 음원이 있습니다.

clipdown(클립다운) 단점

프로그램만 깔면 음원 추출을 정말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클립다운의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는데요. 클립다운을 설치하게 되면 인터넷 서치를 위해 구글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네이버웨일 같은 것을 사용할 때 갑자기 광고 페이지가 새창으로 뜨게 됩니다. 이게 할 때 마다 뜨는 것은 아니고 컴퓨터를 실행하고 검색을 하다 보면 한번씩 광고 페이지가 뜨는데 정말 귀찮습니다.

 

클립다운을 설치한 후 잊고 있는 상태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무엇때문이지? 하고 고민하실 수 있는데요. 클립다운을 설치하고 인터넷 검색을 할 때 광고 페이지가 새창으로 계속 뜨신다면 분명히 클립다운 프로그램 때문입니다. 삭제를 하거나 작업관리자에 들어가셔서 클립다운을 작동 해제 시켜 주시면 다시 복구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꼭 필요할 때만 설치하여 사용하고 지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