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기본을 정리하다! (EBS급 공략 1편)

Posted by 문이랑
2017. 8. 23. 23:41 모바일 게임/세븐나이츠


안녕하세요. 문이랑 입니다. 세븐나이츠와 관련해서 어떤 것을 포스팅할까 계속 고민했었습니다. 나름대로 기본적인 부분은 포스팅 했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세븐나이츠를 처음 했을 때 어떤 부분이 가장 궁금했는지, 다시 생각해보니 컨텐츠 조합이나, 영웅들의 장비보다도 기본적인 시스템이나 용어들이 궁금해서 많이 검색했던 것 같습니다. 모든 공부라던지, 지식이라던지, 기본이 탄탄하게 완성되어 있으면, 나머지 심화된 부분도 나름대로 전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븐나이츠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시스템과 용어들을 알고 있으면, 이 영웅은 무슨 장비가 좋아요? 조합을 어떻게 해야 돼요? 물어 볼 필요가 없게 됩니다.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자기 나름대로 장비를 착용하고 조합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차근차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븐나이츠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분들은 지루하더라도 꼭 읽어 보시고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오늘은 세븐나이츠의 장비, 그 중에서도 무기와 방어구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기의 옵션


세븐나이츠의 장비는 전부 하나의 옵션이 달려 있습니다. 무기는 약점공격, 속공, 치명타 옵션 중 하나를 가지게 됩니다. 먼저 약점공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영웅에게 약점공격을 높이면 세가지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체력이 가장 적은 적 영웅에게 스킬을 사용합니다. 두번째로,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스킬을 사용할 "확률"이 높아 집니다. 즉, 스킬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싶고, 스킬이 강력하고 효율이 좋은 영웅에게 약점공격 무기를 착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속공 입니다. 영웅에게 속공을 높이면 먼저 공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속공이 가장 높은 영웅부터 적을 "평타"로 공격하고, 속공 수치가 높을수록 한번 더 "평타"를 사용 합니다. 결투장을 기준으로 속공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세븐나이츠에는 공덱과 방덱이 있다는 것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공덱이란, 속공 수치를 최대로 높혀서 먼저 공격하는 덱을 말합니다. 속공은 개인 속공과 팀 속공이 있습니다. 개인 속공이 가장 높은 영웅 부터 "평타"를 사용합니다. 팀 속공은 결투장에 출전하는 5명의 영웅의 속공을 전부 합한 값 입니다. 팀 속공이 상대보다 높을때는 자신이 먼저 "스킬"을 사용 합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위의 밑 줄이 개인 속공이고, 아래 부분 밑 줄이 팀 속공 입니다. 개인 속공의 최대 수치는 92이고, 팀 속공의 최대 수치는 368 입니다. 이 때, 5명의 속공을 전부 92로 만들면, 460 아니냐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투장을 보시면 영웅을 설정할 때 방어 대표과 공격 대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공격 대표로 설정되면 공격력과 마법력이 조금 증가하게 되고, 가장 먼저 "평타"로 공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영웅 중에 속공 92가 여러 명이라 하더라도, 공격 대표로 지정한 속공 92 영웅이 가장 먼저 "평타"를 사용하게 됩니다. 방어 대표로 지정하면, 그 영웅은 방어력이 조금 오르고, 속공 수치가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즉, 방어 대표 영웅은 속공 수치를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공덱이라 하더라도 방어 대표 영웅은 스킬이 강력한 영웅으로 약점공격 무기나 치명타 무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속공을 이해하시면 왜 사람들이 속공에 집착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적보다 팀 속공이 1이라도 높을 경우 먼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속보 하나에 집착하게 되고, 드래곤 무기 중 속공 27 무기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 속공이 높으면 먼저 공격할 수 있다.

▶ 개인 속공이 가장 높으면 먼저 "평타"를 사용한다.

▶ 팀 속공이 상대보다 높으면 먼저 "스킬"을 사용한다.

▶ 자신의 영웅들 중에 속공 수치가 같은 영웅이 많다면, 공격 대표로 지정한 영웅이 가장 먼저 평타를 사용한다.

▶ 방어 대표로 지정하면, 속공 수치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마지막으로 치명타 확률 입니다. 치명타 확률을 높이면, 공격 시 치명타가 적용 될 확률이 높아 집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면 데미지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강력한 데미지를 넣고 싶은 영웅에게 치명타 확률 무기를 착용하면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요새 영웅들의 패시브 중에 확정 치명타를 들고 있는 영웅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제이브가 있죠. 이런 영웅들은 치명타 확률 무기를 착용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2. 방어구의 옵션


방어구는 반격확률, 막기확률, 생명력의 옵션 중 하나를 가지게 됩니다. 먼저 반격확률 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븐나이츠는 일정한 반격 수치가 있으면, 적에게 공격 받았을 때 "평타"로 반격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기실 수 있는데요. 속공도 그렇고 왜 평타에 신경쓰는가? 입니다. 평타는 기본공격을 말하는 것인데, 적에게 평타가 들어가면 적 영웅 중에 무효화 횟수를 가진 영웅의 무효화를 깎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결장에서 자주 쓰이는 에이스의 고유 지속 효과 중에는 자신에게 피해 무효화를 7회 부여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피해 무효화는 모든 횟수를 깎기 전까지는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무효화를 깎으려면 평타를 치거나, 스킬 피해를 주어서 차감 시켜야 합니다. 즉, 평타를 자주 치게 되면 에이스 처럼 무효화를 가진 영웅에게 좀 더 빨리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평타로 반격을 하면 무효화를 깎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가 공격을 하면 우리 영웅 중 가장 높은 반격 수치를 가지는 영웅이 반격을 하게 됩니다. 그럼 어떤 영웅의 반격 수치를 높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요? 한가지 예로 말씀드리자면, 요즘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브란즈 브란셀이 효율이 좋겠죠. 그 이유는 브란즈 브란셀의 고유 지속 효과를 보시면 됩니다. 브브형제의 고유 지속 효과에는 기본 공격 시 "두 번 공격" 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 말은 브브형제가 반격할 때 상대에게 무효화 패시브가 있다면 2회를 깎아 버린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영웅들의 고유 지속 효과를 보면서 어떤 영웅이 반격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을까 생각한다면, 자신이 나름대로 전략을 세워 원하는 영웅에게 반격확률 방어구를 세팅해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막기확률 입니다. 막기확률을 높이면 상대에게 치명타를 맞을 확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치명타가 들어오지 않으면 상당히 적은 데미지가 들어오겠죠.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막기확률을 아무리 높혀도 확정 치명타 패시브가 있는 영웅의 공격은 "막기"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제이브가 있겠죠. 제이브의 고유 지속 효과는 자신의 모든 공격에 대하여 치명타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막기확률을 올려봤자, 제이브에게는 무용지물이 되는 것입니다. 제이브가 유행하고 있는 요즘에는 막기확률 방어구 보다, 생명력 방어구가 조금 더 어울립니다. 즉, 메타에 따라서도 방어구 착용의 옵션이 바뀔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명력 입니다. 생명력 방어구는 가장 무난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무난하다는 것이지, 가장 효율이 좋다는 말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상대에게 확정 치명타를 가진 영웅이 많이 없고, "키리엘" 같이 치명타 확률을 대폭 올려주는 영웅이 없다면, 막기확률 방어구를 세팅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겠죠. 반대로 그런 영웅들이 많다면 생명력이 가장 무난 합니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어떤 상황에도 생명력 방어구가 효율이 좋지 않는 영웅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데미지 리미트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영웅들 입니다. 예를 들어, 바네사가 있겠군요. 바네사의 고유 지속 효과는 자신이 공격 받을 때, 공격 1회 마다 최대 생명력의 30% 피해만 받습니다. 이런 영웅들은 생명력을 아무리 올려봤자, 생명력의 30% 제한을 받기 때문에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또한 바네사 같은 영웅은 갤리두스의 수호 악세를 많이 사용합니다. 갤리두스의 수호 악세는 6성 기준으로 보호막을 2000만큼 부여하는데 이 보호막이 패시브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최대 생명력이 적으면 적을수록 갤리두스 수호 악세의 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데미지 리미트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영웅은 막기확률 방어구 세팅을 많이 합니다.


3. 그래도 자신을 못 믿겠다면??


위의 이론만 잘 알고 계시면 각종 영웅들의 고유 지속 효과를 보면서 자신이 나름대로 무기나 방어구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나 자신을 못 믿겠다면? 그때도 게시판이나, 다른 유저에게 질문하여 답을 기다리는 수고를 하실 필요 없습니다. 결투장에 들어가면 상위에 있는 유저들의 영웅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들어가셔서 자신이 맞추고 싶은 영웅이 어떤 장비가 세팅 되어 있는지 보시면 정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위권 유저들이 쓰지 않는 영웅을 사용하고 싶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이론과 현재 자신의 티어에서 만나는 영웅들의 메타를 잘 살피면서 세팅하시면 쉽게 티어를 올리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