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음양사

음양사 자목동자를 쓰는 이유 (feat. 왜 최고인가?)

by 문이랑 2017. 8. 26.


안녕하세요. 문이랑 입니다. 리세마라 할 때 어떤 식신이 가장 가지고 싶으세요? 하고 물어보면 100명 중에 83명은 이 식신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현재 SSR급 범용성 최강 식신 "자목동자" 입니다. 자목동자는 고획조 처럼 여러가지 컨텐츠에서 무난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쫄작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이고 있고, 음양사에서 가장 중요한 파밍처인 어혼던전에서 최고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역시 아직까지는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자목동자에 대해서 파해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목동자의 스킬은?



자목동자의 스킬은 패시브에서 완성이 됩니다. 자목동자의 패시브 스킬 "화풀이"는 적을 처치하면 다른 모든 적에게 남는 피해의 50%만큼 피해를 줍니다. 각성을 하면 남는 피해의 100%만큼 피해를 주는 것으로 바뀌죠. 음?? 적을 처치하고 남는 피해니까 별로 좋지 않은거 아니냐? 하실 수 있는데, 자목동자의 다른 스킬 "지옥의 손"을 보시면 왜 사기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지옥의 손은 지옥에서 자신의 손을 불러와 적을 공격하여, 공격력 263%로 피해를 줍니다. 백랑 편에서 백랑의 단일 공격 스킬은 237%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백랑 스킬 보다 훨씬 쎄죠;; 그래서 자목동자를 어느정도 키우면 쫄작하는 구간의 식신들은 전부 한방에 죽기 때문에 엄청난 성능을 보입니다. 여기서 자목동자의 약간의 단점이 나오죠. 고획조는 특정 조건없이 전체공격이 들어가는 반면에, 자목동자는 해당 식신의 체력을 초과하는 데미지를 넣으면서 데미지가 퍼져가는 형식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성장이 필요하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즉, 자목동자를 6성까지 키우고 어혼을 빵빵하게 착용시켜 주면 엄청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위의 짤은 자목동자가 지옥의 손으로 식신을 한번에 죽이면서 화풀이가 발동되는 짤 입니다. 저는 자목동자가 늦게 나와서 고획조를 키우고 있는 중이라 자목동자가 약합니다. 쉬움구간에서 찍었는데, 자목동자의 강함을 표현하는 짤이 아닙니다. 위에 뜨는 데미지를 유심히 보시면 맨 오른쪽 식신을 공격해서 13491의 치명타가 떳는데, 나머지 식신들은 16131의 데미지가 뜨면서 죽습니다. 어?? 남는 데미지의 100%가 들어간다는데, 왜 데미지가 더 많이 뜨지?? 하는 의문점이 생깁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화풀이의 남는 데미지 100%는 "방어무시"로 들어간다는 점 입니다.


▶ 자목동자는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좋아진다.

▶ 화풀이 스킬의 남는 데미지 100%는 방어무시로 들어간다.



2. 자목동자의 어혼은?


자목동자를 키우시는 분들은 조금만 찾아 보셨으면 어떤 어혼을 끼는지 알 수 있습니다. 100이면 100 "파세" 어혼을 추천하죠. 파세 세트는 적의 체력이 70% 이상일때 공격하면, 40%의 추가 데미지를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 한명을 한번에 죽이면서 남은 데미지를 퍼트려야 하는 자목동자로서는 추가 데미지 40%로 큰 이득을 볼 수 있죠. 하지만, 자목동자가 파세 세트를 쓰는 이유는 그것 때문만이 아닙니다. 아래 짤을 보시죠.



이번 짤 역시 자목동자의 강함을 표현하는 짤이 아닙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보셨을텐데, 자목동자의 위에 파세 마크가 뜹니다. 응??? 공격한 식신의 체력이 70% 이상이 아닌데.. 왜 파세 효과가 뜨지?? 하는 의문점이 생기셔야 합니다. 이것이 자목동자가 파세 세트를 쓰는 가장 큰 이유인데요. 해당 식신을 죽이고 화풀이로 퍼져 나갈 때 식신들의 체력이 70% 이상입니다. 그래서 공격하는 식신에게도 파세 효과가 뜨면서 데미지가 퍼져 나갑니다. 이렇게 보면 파세 세트는 자목이를 위해 만든 세트 같죠. 자목동자는 한방 딜이 중요하기 때문에 치명타 100%를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파세 세트를 착용하고 2셋 역시 치명타 어혼을 착용합니다. 2번과 4번 어혼 역시 공격력을 착용해주고, 6번 어혼은 치명타 확률을 착용해 줍니다. 만약, 6번 어혼에 치명타 확률 어혼을 착용하지 않고 치명타 100%를 만들 수 있다면 치명타 피해를 착용하면 되겠죠.


▶ 파세 세트를 착용한다.

▶ 2번과 4번은 공격력 어혼, 6번은 치명타 확률 어혼을 착용한다.

▶ 보조옵으로 치명타 100%를 맞출 수 있으면 6번에 치명타 피해량을 착용한다.


3. 자목동자의 활용법은?


자목동자는 위의 짤들처럼 어느정도 성장하여 쫄작 구간의 식신들을 한방에 죽일 수 있을때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지옥의 손 덕분에 단일 딜도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문어던전에서도 좋은 딜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자목동자는 어혼던전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식신 성장의 끝은 좋은 어혼을 착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혼 파밍은 가장 중요한 컨텐츠죠. 그래서 자목동자가 최고로 평가 받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가면 대전에서는 힘이 조금 빠진다고 합니다. 고루 성장한 식신들을 한방에 죽이지 못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전에서의 메타는 항상 변하기 마련이니,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