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사업자등록간편신청으로 통신판매업 사업자등록증 발급 하는 방법

by 문이랑 2023. 7. 18.

사업자등록증간편신청 통신판매업 발급, 회사를 다니면서 월급으로만 생활하기는 빠듯한 세상 입니다. 집을 장만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부업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요즘 부업으로 많이 하고 있는 통신판매업을 할 때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없이 온라인 판매는 할 수 있지만 수익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무슨 사업자야? 하시면서 발급 받기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제대로 된 부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사실 발급 받기도 어렵지 않구요. 접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이지, 막상 시작하면 별거아닙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오늘은 통신판매업(해외구매대행)을 하기 위한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통신판매업 사업자등록증이란?

사업자등록증은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공식적인 증명서 입니다. 우리가 하게 될 해외구매대행 역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다른 사업과 마찬가지로 사업자등록신청(개인)으로 해야 했는데, 통신판매업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통신판매업 전용 사업자등록신청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전자상거래, 해외직구대행, SNS마켓, 기타 통신판매업은 모두 간편신청으로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1. 사업자등록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에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간편신청(개인) 통신판매업을 클릭합니다.

3.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나중에 세금 관련한 문자가 발송되므로 국세정보문자수신동의 합니다. 휴대전화번호만 적으셔도 됩니다.

4. 사업장 정보 입력입니다. 상호명과 개업일자를 입력합니다. 주소지 동일여부의 경우 ①부모님 집 명의 또는 ①타인 명의 공간, ③비상주 사무실을 임대 했다면 (부)를 하여 주소를 입력하고, 본인 명의의 거주지를 사업장으로 하려면 (여)를 입력 합니다. 종업원수 0명, 사업장면적은 임대 면적 또는 거주지 면적을 입력합니다.

5. 업종 선택 입니다. 예전에는 해외직구대행업의 코드를 찾아보고 입력해서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업종 입력/수정에만 들어가면 해외직구대행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버몰 입력의 경우 아직 스마트스토어 등을 개설하지 않았으면 입력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6. 해외직구대행업 선택, 조금 아래로 내려서 전자상거래 소매 중개업 선택 합니다.

7. 사업자 유형 선택 입니다. (간이)로 선택 합니다. 연매출 8000만원 미만은 간이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8. 저장 후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면 제출서류 선택이 나옵니다. 첫번째 [공통]임대차계약서 사본만 고려하면 됩니다. 본인 거주지의 본인 명의로 된 곳을 사업장으로 지정 했다면 그냥 넘기시면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 명의 또는 친구집 명의의 집을 입력했다면 무상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해야 하고, 비상주 임대차계약을 하신 분들은 임대차 계약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첨부할 필요 없습니다.

9. 다음으로 넘어가면 작성한 문서를 확인하게 되고 신청이 완료 됩니다.

 

주저리 많이 적었지만 한번 해보시면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통신판매업을 해보실 생각이 있다면 사업자등록증 부터 발급 받아 보시면 아~ 내가 이제 대표구나~ 하면서 의욕이 불타오를 것입니다. 저는 해외구매대행을 2년 정도 진행했는데요. 사실 근성만 있다면 어느정도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한번 도전해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