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지식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7곳 총 정리

by 문이랑 2023. 7. 20.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영상을 제작하거나 블로그를 쓸 때, 각종 편집에서 이미지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이미지를 스스로 제작해서 첨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모든 상황의 이미지를 혼자 제작할 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에 있는 이미지를 쓰게 되는데요. 무턱대고 아무런 이미지나 사용하게 되면 저작권에 걸려서 소송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음악은 물론이고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이미지 1장 조차 저작권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다행히 사이트 중에 무료로 각종 이미지를 배포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유튜브를 제작할 때나 블로그를 쓸 때 상황에 맞는 이미지를 다운 받아서 첨부하면 됩니다. 각 사이트 소개의 마지막 부분에 사이트 링크를 남깁니다. 클릭하시면 바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pixabay(픽사베이) -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첫 번째 사이트는 pixabay(픽사베이) 입니다.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라고 하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정도로 유명한 사이트 입니다. 무료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비디오 영상, 음악까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간혹 검색하다가 iStock 마크로 표시된 결제하라는 이미지가 나올 수도 있는데, 무시하시고 로열티 없는 이미지 중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외국 사이트 이지만, 한글로 원하는 주제의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진의 방향, 크기, 색상 등을 고려하여 이미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2천6백만개 정도의 이미지와 비디오, 음악이 있다고 하니 엄청나네요.

BURST(버스트)

두 번째 사이트는 BURST 입니다. HD 사진 및 고해상도 이미지를 원하신다면 추천 드립니다. BURST는 전 세계 사진작가 커뮤니티에서 촬영한 수천 개의 고해상도 로열티 프리 이미지가 있는데, 디자이너, 개발자, 블로거 및 기업가에게 무료 스톡 사진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당연히 상업적으로 모든 곳에서 가능합니다. 이미지에 마우스를 대면 고해상도, 저해상도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신다면 쓸만한 사진이 많습니다.

Unsplash(언플래쉬)

세 번째 사이트는 Unsplash 입니다. 모든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중에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을 주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카테고리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원하는 주제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검색하다 보면 Unsplash+ 라고 해서 유료 결제를 해야 다운 받을 수 있는 이미지들이 있습니다. 검색 조건 지정을 이용해서 무료로만 검색할 수 있지만 제법 많은 유료 이미지들이 있어 원하는 사진을 찾았는데 유료라고 뜨면 좀 당황했습니다. 사이트에는 3백만장의 사진이 있고, 30만명의 사진 작가로 구성된 커뮤니티가 있다고 합니다.

Pexels(펙셀)

네 번째 사이트는 Pexels 입니다. 펙셀의 가장 큰 장점은 다운로드 시 크기 선택이 자유롭습니다. 원본, 큼, 중간, 작음의 기본 지정 크기는 물론이고, 사용자 지정 크기가 있어서 내가 원하는 크기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그리고 외국 사이트지만 한글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서 한글 검색으로 이미지를 찾기가 편합니다. 또한 이미지 아래 사진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촬영 시간을 비롯하여 어떤 카메라로 촬영되었는지 까지 알 수 있습니다.

ISOrepublic(ISO리퍼블릭)

다섯 번째 사이트는 ISOrepublic 입니다. 무료 이미지 6,500개 이상이 있습니다. 타 사이트 보다는 사진의 수가 적지만 모든 이미지들이 고해상도이기 때문에 적절히 찾는다면 쓸만한 이미지가 많습니다. 주로 사람, 자연, 음식 및 기술의 이미지가 많고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비디오 영상도 있어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개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당연히 상업적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Gratisography(그라티소그래피)

여섯 번째 사이트는 Gratisography 입니다. 독특한 사진들이 많습니다. 사이트를 둘러보시면 신기한 사진들이 많은데요. 세계에서 가장 독특하고 창의적이며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이미지들을 구성한다고 표방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나 브랜드, 유튜브를 꾸밀 때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이미지들이 가득 있습니다. 일상적이고 평범한 사진을 원하신다면 위의 다른 사이트를 들어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Pikwizard(픽위자드)

일곱 번째 사이트는 Pikwizard 입니다. 100만 개 이상의 이미지와 비디오가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추상적인 사진들과 동물이나 운동과 관련된 사진들도 많습니다.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비디오도 꽤 많아서 사용하기 좋고 다양한 주제의 4k 고해상도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신 사진들 중에는 프리미엄이라고 붙은 유료 이미지가 있어서 잘 보시고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수십 가지의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이트 정도만 알면 자신이 원하는 대부분의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으실 것 입니다. 사실 선택권이 너무 많아도 혼란만 가중될 뿐이지요. 위 사이트 중에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2개의 사이트만 알고 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에 검색해서 아무 이미지나 가져다 쓰지 마시고, 꼭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해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이트 몇 군데만 돌아다니셔도 비슷한 이미지는 차고 넘치도록 받을 수 있습니다. 괜히 저작권 분쟁에 휘말리지 마시고 수익형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신다면 반드시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