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음양사

음양사 꽃조개 쓰임새를 알아보자!!

by 문이랑 2017. 10. 4.

안녕하세요. 문이랑 입니다. 음양사에서 R등급 식신 중 필수로 쓰이는 다양한 식신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좌부동좌와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식신인 "꽃조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처음 음양사를 시작하시는 분들 중에는 조개 껍데기에 R등급 식신으로 데미지도 없고 이상한 줄만 연결하는 이 식신을 쓸모없다고 판단하여 팔아버리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꽃조개는 다양한 컨텐츠에서 두루 쓰이고 있습니다. 대체할 식신도 없어서 하나 정도 키워놓으시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1. 꽃조개의 스킬은?



꽃조개의 스킬은 기본 공격에 속도를 깎는 디퍼브가 있고, 패시브는 아군의 치명타 피해를 올려줄 수 있는 유용한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꽃조개는 이러한 스킬은 그저 들러리일 뿐이죠. 꽃조개가 다양한 컨텐츠에서 쓰이는 이유는 "생명 연결" 스킬 때문입니다. 생명 연결은 모든 아군의 생명을 연결하여 생명이 연결된 식신이 받은 피해는 모든 연결된 식신들이 똑같이 나누어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대전에서는 음양사를 포함하여 6명이 출전하게 되는데, 꽃조개의 생명 연결 스킬을 사용하면 어떠한 식신이 데미지를 받아도 1/6로 똑같이 나누어 받게 됩니다. 이것이 얼마나 유용하게 쓰이냐면, 딜러 식신의 경우 데미지와 관련된 능력치를 올리기 위해 체력이나 방어력에 투자할 여유가 없는데, 생명 연결 스킬을 사용하면 딜러의 체력과 방어력이 아무리 적다고 해도 먼저 제거할 수가 없죠. 또한 시작한지 얼마 안된 유저들은 식신들을 전체적으로 두루 키울 여유가 없어서 대체로 어혼들이 부실한데, 생명 연결을 사용하면 어혼을 세팅해주지 못한 식신들도 쉽게 죽지 않게 됩니다.


▶ 생명 연결 스킬의 효율이 굉장히 좋다.


2. 꽃조개의 어혼은?



꽃조개의 어혼을 이야기 할 때 방어와 관련된 다양한 어혼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장상"이 있는데, 지장상의 세트 효과는 치명타를 맞으면 HP의 10% 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하며, 30% 확률로 동시에 다른 아군 식신을 보호합니다. 와~ 서포터도 하고, 아군을 보호해주는 탱커 역활도 가능해서 지장상이 엄청 좋겠구나!! 하고 생각하신다면 한가지 간과하신 부분이 있습니다.



꽃조개를 파티에 넣는다면, 반드시 "속도"를 올려서 생명 연결 스킬을 먼저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아군이 공격받기 전에 보호받을 수 있으니까요. 여기서 한가지 단점이 나오는데, 생명 연결 스킬의 도깨비불 소모량은 "3" 입니다. 예를 들어, 대전을 할 때 대부분 산토끼나 낫족제비의 스킬을 사용하여 먼저 턴을 잡고, 꽃조개의 생명 연결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상대를 공격하기도전에 도깨비불을 5개 소모하게 되어, 딜러가 사용할 도깨비불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 상황을 대처할 한가지 방법은 "복고양이" 어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복고양이의 세트 효과는 턴 시작 시 50% 확률로 도깨비불 2개를 획득하는데, 도깨비불 수급에 도움을 주어서 아군 딜러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죠.



다른 방법은 도깨비불을 소모하지 않는 딜러 식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흡혈귀"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흡혈귀는 기본 공격으로 데미지를 넣는 식신이기 때문에 도깨비불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에는 "지장상" 어혼을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위의 상황에 따라 어혼을 선택해주시면 되고, 부위별 어혼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2번 어혼에 "속도"어혼을 장착하는 것입니다. 아군이 공격 당한 후에 꽃조개의 생명 연결 스킬이 사용된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반드시 "속도"를 높혀서 최대한 먼저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나머지 4번과 6번 어혼은 체력이나 방어력을 올려줘서 최대한 버틸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도깨비불을 소모하는 딜러를 사용한다면 "복고양이"세트가 좋다.

▶ 도깨비불을 필요없는 딜러를 사용한다면 "지장상"세트가 좋다.

▶ 2번 어혼에 속도를 장착하여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3. 꽃조개의 조합 및 사용법은?


꽃조개는 다양한 컨텐츠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던전, 비밀던전, 어혼던전, 대전 등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죠. 데미지가 강력한 상위 던전에서 자신의 식신들이 어혼작이 부족해도 딜러만 제대로 키워져 있다면, 꽃조개와 반디풀을 활용하여 버티면서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식신이 있는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바로 "흡혈귀" 입니다. 꽃조개의 생명 연결 스킬을 사용하고, 흡혈귀에게 "쟁"세트를 착용시키면 적이 누구를 때리든 흡혈귀에게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고, 쟁 세트 효과로 반격을 하게 됩니다. 흡혈귀는 체력이 낮아질수록 기본 공격 데미지가 증가하는데, 생명 연결 상태에서 상대는 계속 치다가 흡혈귀의 반격에 전멸하게 되죠.



이누가미를 활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이누가미의 패시브는 턴 종료 시, HP가 가장 낮은 아군 식신을 보호하는데, 해당 식신이 공격을 받으면, 이누가미가 반격하여 공격력 120%의 피해를 줍니다. 생명 연결 스킬이 사용된 상태에서는 어떤 식신이든 공격 받기 때문에 100%로 반격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쟁 세트까지 착용한다면 한번에 두번을 반격할수도 있죠. 


대전에서도 높은 확률로 꽃조개를 보게 되는데,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산토끼나 낫족제비로 행동력을 올리고, 꽃조개의 생명 연결로 아군을 모두 보호한 다음에 딜러로 마무리 하는 패턴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거의 모든 컨텐츠에서 활용된다.

▶ 흡혈귀와 이누가미를 같이 활용하면 좋다.